학사운영


  • Trinity 성경학교
  • 트리니티 성경학교는 5년 10학기 성경공부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학기는 매년 봄과 가을에 10~12주로 운영되지만, 각 교회의 사정에 따라 기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과정을 일년 삼학기로 구성해서 3년 반에 마칠 수도 있고, 한 과를 두 번으로 나누어 다루면서 일년에 40번의 수업을 통해 전체 과정을 총 5년에 마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들에서는 3~5월과 9~11월에 성경학교를 진행합니다.
    여름과 겨울에는 전 교회적으로 바쁜 때이기 때문입니다.
    봄과 가을에는 성경공부를 하고 여름과 겨울에는 필요한 활동을 하는 사이클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꼭 순서대로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신약의 공관복음을 공부하고 나서 요한복음으로 이어지지 않고 구약의 역사서로 진행해도 됩니다.
    또 첫 두 학기를 수강하지 않은 사람도 세 번째 학기나 다른 학기에 성경학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계속 수강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교회는 새로 들어오는 신자들을 언제든지 성경학교에 합류시켜서 신앙교육을 시킬 수 있습니다.

    목회자가 다수의 회중을 앞에 놓고 강의하는 전통적 학교의 형식을 따릅니다.

    이 경우 효과적인 학사운영을 위해 조력자 팀이 필요합니다.
    조력자 팀이 하는 일은 매시간 출결 상황을 체크하고, 문제지를 포함한 배포자료들을 배부하고,
    제출된 문제지를 채점, 기록하고, 결석자와 원거리 수강자를 위해 강의를 녹화할 경우 영상 녹화와 그것을 웹페이지에 업로드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학기말에 성적을 종합하여 수료증과 상장을 만듭니다.
    정식으로 트리니티 성경학교에 참여하는 모든 교회/단체에게는 교재를 비롯하여
    학사운영에 필요한 위의 모든 자료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성경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강의식이 아닌 소그룹 나눔 시스템으로 트리니티 성경학교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매주 제공되는 문제지가 필요하지 않고, 각자가 미리 책을 예습하고 함께 모여서 매 과 뒤에 주어진 6개의 토의제목을 가지고 나눔의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소그룹이 여럿일 경우에는 목회자는 매주일 소그룹 리더들과 함께 미리 다음 과를 공부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